제 1강   최초의 문서 예언자, 아모스




아모스는 최초의 문서 예언자라고 한다. 문서 예언자란 누구를 말하는가? 그리고 또 왜 아모스부터 문서 예언이라는 형태가 등장했을까? 아모스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들을 공부해 본다.





제 2강   1장 1절: 아모스서의 배경




아모스서 1장 1절은 아모스서의 표제인데,  여기에는 시대적,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관한 정보가 나타난다.  이러한 배경적 지식은 아모스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 3강   1장 1절: 지진 전 2년에..




만일 아모스가 살아 있다면 세월호 사건에 대해서 뭐라고 말할까? 동남아시아 쓰나미와 뉴올리언즈의 카트리나 재앙, 일본 대지진 등에 대해서는 뭐라고 말할까? 아모스서의 표제에는 특이하게도 '지진'이 등장한다. 아모스가 천재지변에 대해서 어떤 신학적 해석을 내놓았으며, 그것이 오늘날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제 4강   1장 2절: 아모스서 전체의 짜임새




성경을 연구할 때, 꼭 필요한 작업은 전체 숲을 조망하듯 본문의 전체 짜임새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수가 생긴다. 높은 곳에 올라 아모스서 전체를 굽어보며 전체의 짜임새를 한 눈에 담아보자.




제 5강   1장 3절~2장 16절: 열방 말씀




이제 본격적으로 아모스 본문을 살펴본다. 먼저 아모스 1장 3절부터 2장 16절까지 5개의 이방 나라와 유다,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열방 말씀을 살펴보자.





'고백 성서 > 아모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근주 교수의 '단숨에 읽는 아모스' II  (0) 2016.1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