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채널e>의 포맷으로 초대교회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짤막한 영상으로 많은 이야기를 담기 위한 시도입니다. 


'초대교회 이야기'는 아래와 같이 3부작으로 기획되어 있습니다.


1. 신전 없는 종교, 기독교

2. 제사 없는 종교, 기독교

3. 사제 없는 종교, 기독교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초대교회 이야기: 신전 없는 종교, 기독교


1세기 기독교는 신전이 없었다. 모든 종교들이 다 신전을 가지고 있었지만 유독 초대교회는 신전이 없었다. 신전 없는 종교로서의 기독교의 의미를 살펴본다.






초대교회 이야기: 제사 없는 종교, 기독교


1세기 기독교는 제사를 드리지 않았다. 모든 종교는 다 희생 제사가 있었다. 르네 지라르에 따르면 희생 제사는 모든 문화의 기초석이다. 그런데 초대교회는 제사를 드리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제사 없는 종교로서의 기독교의 의미를 살펴본다.






초대교회 이야기: 사제 없는 종교, 기독교


사제는 신과 인간의 중보자로서 신의 특별한 은총을 입은 자로 간주되었다. 그는 일반인과 구별된 신성한 인간이었으며, 부와 권력의 소유자였다. 제사 없는 사회가 존재할 수 없듯이, 사제 없는 사회도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1세기 기독교는 사제 없는 종교였다. 도대체 1세기 기독교는 무슨 이유로 사제를 인정하지 않았던 것일까? 사제 없는 종교로서의 기독교의 본질을 추적해본다.



   




초대교회 이야기: 통합본


1편 신전 없는 종교, 기독교 /

2편 제사 없는 종교, 기독교 /

3편 사제 없는 종교, 기독교 /

이 세 편을 통합하여 활용하기 편하게 제작하였습니다.



   

'고백 채널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개신교는 어떻게 반공의 기수가 되었나?  (0) 2016.04.09

+ Recent posts